본문 바로가기

PoE/builds

[3.16] 정의의 화염 인퀴지터

천공의 정의의 화염 이펙트(바닥이 잘 안보이므로 조심)

개요

3.16 Delirium Everywhere 이벤트 리그에서 사용했던 빌드입니다.

 

본 이벤트는 액트를 포함하여 모든 맵에 환영이 깔리는 이벤트 리그입니다. 환영에서 나타나는 강력한 몬스터의 공격들을 버틸 수 있는 강한 탱킹력을 고민하여 '인퀴지터 정의의 화염' 빌드를 선택하였습니다. 

 

빌드 업 순서

기본적으로 화염 빌드이므로 '종낙시소'로 스타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레벨링 : 시체소각 + 종말의낙인             
2. 정의의 화염 빌드 전환 (+'타락한 영혼')
3. 90이상 레벨업 후 군주얼 착용 (대형, 중형)

 

1번 '종낙시소'로 액트를 마치고, 최소한 인퀴지터 2차 전직까지 완료(경건한 길)해야 정의의 화염 빌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후 핵심 아이템인 '영혼 올가미 모조품'이나 '찬란한 허영심(도리아니)'를 사용하여 '타락한 영혼' 옵션을 확보합니다. 스킬 군 주얼 없이 패시브 노드로만 빌드업을 진행하다가 약 90레벨 이상의 패시브 포인트를 확보한 후에 군 주얼을 착용했습니다.

2차 전직으로 경견한 길을 찍은 후에야만 정의의 화염을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준비를 갖추는 것

 

* 종낙시소는 스타터로 유명한 빌드로 본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정의의 화염

정의의 화염(Righteous Fire) 개요

정의의 화염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높은 생명력/에너지쉴드 재생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정의의 화염 스킬 자체가 캐릭터의 생명력/에너지쉴드을 소모하면서 주변의 적에게 화염 피해(=화상 디버프)를 일으키는 범위 피해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정의의 화염을 키면 재생 수치가 소모 수치보다 낮아 서서히 피가 빠져서 결국 캐릭터는 생명력이 1이 남고 정의의 화염은 꺼져 버립니다.

정의의 화염 스킬 설명을 보면 생명력, 에너지 보호막이 높을수록 정의의 화염 데미지가 높아지는 반면 자신이 받는 피해도 늘게 되는 trade-off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데미지를 늘리기 위해서는 생명력, 에너지 보호막을 최대한 늘려야 하는데, 대신 그만큼 캐릭터가 받는 '화염 피해'도 늘어나기에 화염 피해를 감소시키는 기제가 필요합니다. 이 기제는 두 가지 입니다.

 

1. 최대 화염 저항 증가

2. 생명력 및 에너지 보호막 재생 증가 

 

예시) 캐릭터의 생명력이 5350, 에너지 쉴드가 2342, 화염 저항이 80이라고 하면,

받은 총 초당 화염 피해는 5350 x 90% + 2342 x 7% 로 6454.4이며 화염 저항을 고려하면 6454.4 x 20%

가 되어 결국 캐릭터가 받는 초당 화염피해는 1290.8 가 됩니다. 따라서 최소한 초당 1290.8의 재생력이 있어야 유지가 되겠지요.

 

정의의 화염 피해 증가 요소

기본적으로 정의의 화염 스킬 젬의 레벨을 올리면 위 그림과 같이 '기본 화염 피해'가 증가하고, 화염 피해 반경이 넓어집니다. 이 외에 화염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요소는 아래와 같으며, 패시브 스킬과 아이템에서 확보해야 합니다. 

 

1. 효과 범위 ( 범위가 넓을 수록 '많은' 몬스터에게 피해를 주는 의미이며, 단일 몬스터라면 거리를 두고 피해를 줄 수 있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

2. 생명력 수치와 에너지 보호막 수치 (각각 35%)

3. 원소피해. 화염피해. 화상피해, 피해, 지속피해, 지속 화염 피해 배율, 지속 피해 배율

위 외에 적의 화염 저항을 깎거나 몬스터가 '받는 피해 증가'를 챙기는 것도 포함합니다. 

유효 mod 예시

*주의 : 정의의 화염에 주문 태그는 있지만 정작 '주문 피해' 는 정의의 화염 데미지를 올려주지 않습니다.  단, 정의의 화염을 활성화하면 다른 주문들 (종말의 낙인, 작열 광선)의 피해를 증폭시켜 줍니다. 

 

정의의 화염 디버프를 상쇄시키기

정의의 화염을 키면 캐릭터가 받는 초당 화염 피해가 있는데 이것을 극복헤야만 합니다. 2가지 기제가 있다고 했는데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대 화염 저항 증가 : 패시브 노드 및 아이템(갑옷, 방패)

 

 본 빌드에서는 패시브 노드에서 최대 화염 저항을 +5까지 챙기며. '불사조의 비상' 방패를 착용하면 +5하여 최대 85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황동철갑 갑옷을 착용하면 모든 원소 저항 +5를 챙길 수 있어 최대 화염 저항 최대 수치인 90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본 빌드의 대표적인 기본 방패. 모든 옵션이 유효이다.

본 빌드는 큰 데미지로 한방에 죽어나 강한 데미지를 연타로 맞아 죽는 경우가 아니면 재생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대부분인데 생존하는데, 황동철갑의 '치명타로 받는 추가 피해 없음' 옵션은 이런 큰 데미지를 줄여줄 수 있어 본 빌드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높은 방어도 증가로 물리피해도 낮혀줄 수 있고, 모든 원소 저항 최대치로 원소 피해까지 줄여주어 튼튼함이 배가 됩니다.

본 빌드와 궁합이 좋은 대표적인 갑옷

2. 생명력 및 에너지 보호막 재생 증가

 

본 빌드는 패시브 노드에서 '1초마다 생명력의 x% 재생' 노드를 최대한 확보합니다. 인퀴지터 어센던시로 에너지 보호막에도 같은 수치가 적용됩니다. (아래에서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생명력이 높아야 하므로 생명력을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노드도 최대한 확보합니다.

장비에서도 재생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대표적인 mod는 '1초마다 생명력 xx 재생', '생명력 재생 속도 x%증가'가 있습니다. 특히 '1초마다 생명력 xx 재생' mod는모든 방어구(투구, 장갑,장화) 및 장신구(목걸이, 반지, 허리띠)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하단 아이템 예시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장화에서 챙긴 재생력 mod

 

재생력이 2배 ! 타락한 영혼

 

재생력과 관련한 아이템 중 핵심은 고유 아이템인 '영혼 올가미 모조품' 입니다. 이 것을 착용하면 체감이 될 정도로 튼튼해지며, 본 빌드의 스펙은 이 허리띠 옵션인 '타락한 영혼'을 챙기기 전후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필수 아이템 입니다. 물론 모조품이기에 대강탈을 통해서만 수급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 영혼 올가미를 쓰는 첫번째 이유는 에너지 쉴드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이 아이템 하나로 최대생명력의 6% + 15% 인 22%가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로 추가됩니다. 또한 완화의 기폭제를 바르면 7%까지 증가해서 23%가 됩니다. 더불어 본 빌드의 특성 상 생명력을 많이 챙기므로 에너지 보호막도 보다 크게 증가합니다.

- 두번째 이유가 핵심입니다.  '타락한 영혼' 효과로 피해를 생명력과 에너지 보호막으로 반반씩 나눠받는 것인데, 이것은 인퀴지터 어센던시와 조합을 이뤄 아주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인퀴지터는 '경건한 길' 효과로 생명력 재생 수치와 동일한 값이 에너지 보호막 재생 수치에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 예로 인퀴지터는 생명력 재생 수치가 2000이라면 에너지 보호막 재생 수치도 이와 동일한 2000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카오스가 아닌 4000의 피해를 받는다면 2000은 생명력에서, 2000은 에너지보호막에서 소모되고 1초 후에 재생력으로 생명력과 에너지 보호막이 각각 회복하여 1초만에 총 4000을 회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에너지 보호막 수치가 낮다면 이 기제는 효과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와의 싸움속에서도 에너지 보호막이 완전히 빠지지 않고 일정수준 상시 유지되어 에너지 보호막 재생 효과를 지속적으로 받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재생력이 두 배가 되는 효과가 나는 것입니다. 즉,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가 크면 클수록 '경건할 길' 효과를 최대로 끌어낼 수 있게 되고 그 재생력으로 인한 회복이 강해져서 몹들과의 난투속에서도 더욱 튼튼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 단, 카오스 피해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카오스 저항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태 이상으로 인한 피해(출혈, 점화, 중독)는 에너지 보호막을 무시하므로 이 기제가 적용되지 않아 주의해야 합니다. 출혈, 중독은 플라스크로 면역이 가능하나, 점화 면역 플라스크를 사용하면 정의의 화염이 꺼져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정의의 화염을 일부로 끄기 위해 점화 면역 플라스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 영혼 올가미 외에도 '타락한 영혼'을 챙길 수 있는 수단이 있습니다.  찬란한 허영심 (도리아니) 무궁한 주얼입니다. 주얼을 삽입하면 주얼 범위내 왕노드가 '타락한 영혼'으로 변경됩니다. 반드시 '도리아니'여야 합니다. 이 방법은 보통 영혼 올가미 모조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헤드헌터, 마법사의 피, 명계의 조임쇠 등 영혼 올가미 모조품 이외의 허리띠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에 이 주얼로 타락한 영혼을 확보합니다.

 

추가 에너지 보호막 확보

 

- 에너지 보호막을 끌어올리는 기제가 더 있습니다. 갑옷의 접두어로 붙일 수 있는 작업대에서 가능한 크래프팅입니다. 준 대가 임무에서 '그라비시우스'가 일정 확률로 떨구는 갑옷으로부터 해금할 수 있습니다. 레어 갑옷이라면 필수 옵션입니다.

- 참고로 패시브 노드에서도 추가 에너지 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 빌드의 패시브 노드와는 매우 떨어져 있어서 목걸이 성유작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전체 세팅 예시

아래는 Delirium Everywhere 이벤트 기간에 만든 캐릭터입니다.

거래 가능한 리그로 진했하였으나 이벤트 리그 특성 상 단기간 진행하므로 구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한정적이었습니다.

 

POB 

https://pastebin.com/NLC2YFDQ

 

무기의 combust로 나타난 것은 지옥불 함성입니다 (지옥불 함성의 발화 스킬 표기 오류)

 

아이템

 

보통 한손무기와 방패를 사용합니다. 오팔 셉터는 고정 옵션인 원소 피해가 높아 데미지에 유리합니다. '모든 화염 스킬 젬 레벨 +1'도 좋습니다. 방패는 '불사조의 비상' 을 초반에 사용하다가 재생력을 확보한 이후 레어로 변경하였습니다. 

접두어에 화염 피해를 최대 60까지 크래프팅 할 수 있다. 화상피해는 총 123% (=화염+원소)
주문피해는 정의의 화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투구는 '정의의 화염' 관련 인챈트가 달린 것을 구매하여 수확 생명력 재련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정의의 화염 피해 40% 증가 인챈트도 유효합니다만 다른 곳에서 '효과 범위' 챙기는 것이 어려워 아래 것으로 채택했습니다. 고유 아이템인 '심안의 왕관'도 좋습니다. 

생명력과 에너지 보호막 증가, 단 영혼,육체,정신의 변모는 정의의 화염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장갑은 '지속 화염 피해 배율' 또는 '지속 피해'가 유효합니다만, 이 mod가 들어간 좋은 장갑을 만들지 못해 아래 것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팅을 통해 장갑에 장착된 모든 오라 젬이 +1을 적용 받도록 하였고, 정의의 화염 효과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장갑에 '생명력 재생 속도 증가' 를 붙여 줄 수 있습니다.

화상 상태의 적에게 화염 피해 추가 mod는 지속 피해인 정의의 화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장화 인챈트는 '최근 4초 이내 피격된 경우 1초마다 생명력 2% 재생' 이 좋습니다. 아래 인챈트는 종말의 낙인을 사용하기 위해 마나가 필요하여 차선으로 사용 중입니다. 장화에도 '생명력 재생 속도 증가' 를 붙여 줄 수 있습니다.

목걸이는 초반에 보다 구하기 쉬운 황수정 목걸이가 유리합니다. 민첩이 부족한 빌드이고 힘은 생명력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지속 피해 배율' 또는 '지속 화염 피해 배율(쉐이퍼/사냥꾼 베이스)'을 필수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드급으로는 대리석 목걸이(1초마다 생명력의 x% 재생) 베이스에 정의의 화염 레벨을 올려주기 위한 '모든 지능/화염 스킬 젬 레벨 +1'을 챙겨줍니다.

지속 피해 배율과 장막 옵션인 효과 범위가 높게 붙어서 사용

반지는 최대 생명력을 1순위로 하고 부족한 저항, 민첩 스탯, 재생을 챙겨줍니다. 카오스 저항을 챙겨주면 더 좋습니다. 참고로 반지에 '섬망의 에센스'를 사용하면 '지속 피해 배율'을 붙일 수 있습니다. 

초반에 효과가 좋은 가성비의 고유 반지 입니다. 

높은 화상피해 증가
높은 카오스 저항과 맹공

스킬

 

기본적으로 '(바알) 정의의 화염 - (각성한) 화상 피해 보조 - (각성한) 원소 집중 보조 - (각성한) 고통 격화 보조 - 생명력 전환 보조' 를 기본으로 하며 '효과 집중 보조' or '효력 보조' or '(각성한) 효과 범위 증가 보조'를 상황에 맞춰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차이는 범위와 피해입니다. 효과 집중 보조는 범위가 제일 작지만 데미지가 제일 크고, 효과 범위 증가 보조는 범위는 제일 크지만 피해는 제일 작습니다. 일반적으로 맵핑이나 강탈에서는 '효력 보조'를 사용했고, 보스급(사이러스, 정복자)은 효과 집중 보조로 변경해서 데이지를 올렸습니다. 엔드급으로 가면 데미지가 충분해 지므로 '각성한 효과 범위 증가 보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주의! 정의의 화염에는 '고통 격화 보조'만을 착용하면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고통 격화 보조 특성 상 지속시간이 있어야 하는데 정의의 화염은 지속시간 속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생명력 전환 보조'를 같이 끼게 되면 정의의 화염에 지속시간 속성이 추가되어 고통 격화 보조 효과가 적용됩니다. 즉 고통 격화 보조는 생명력 전화 보조와 세트로 착용해야 합니다. 특히 5링크로 세팅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생명력 전환'은 정의의 화염 자체로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다른 스킬을 사용해서 생명력 전환을 획득해야 합니다. 화염 질주나 방패 돌진에 생명력 전환 보조 1레벨을 착용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작열 광선에도 생명력 전환 보조를 링크하는데 데미지를 위해 20레벨을 착용합니다. 

생명력 전환 버프를 얻으면 정의의 화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정의의 화염은 바알로 사용하면 바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지속 시간이 짧아 활용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본 빌드에서는 사용할 스킬이 많아 실제 잘 안쓰기도 합니다.) 일반 정의의 화염(21/20)을 구할 수  있다면 바알 정의의 화염(20/0)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기본 젬의 퀄리티는 화상 피해 증가로 정의의 화염 데미지에 유효합니다.

 

종말에 낙인에는 사술 손길 보조를 연결하여 인화성 저주를 걸고, 연소 보조를 통해 저항을 추가로 깎습니다. 마나에 여유가 있으면 20레벨로 사용해도 되며 마나가 부족한 경우 1레벨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데미지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맵핑 시 종말의 낙인은 자주 사용하여 모든 적이 인화성 저주에 걸리도록 해줍니다. 여유가 되면 흰 홈 하나를 만들어서 '마무리 타격'을 스왑하여 종말의 낙인에 연결하면 사이러스와 같은 보스 전 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상 적에게 둘러 쌓일 위험이 높습니다. 강한 탱킹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결의-저항의 깃발'을 착용해 줍니다.  참고로 3.16에 들어서는 결의-저항의깃발-주문억제 100% 3가지가 강한 탱킹력의 3대장입니다.

 

'작열 광선'에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를 연결하여 '주입' 버프를 획득합니다. 주입 버프는 같은 유형인 화염 피해를 증폭시켜 정의의 화염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맵핑 중간중간 작열광선을 시전하여 주입 버프를 얻는 목적으로 사용해 줍니다. 20퀄리티로 하면 체감이 될 정도로 주입을 획득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1sec→ 0.68sec)

 

이동기로 '방패 돌진'을 사용하고, 회피기로 '화염 질주'를 두 가지 모두 사용합니다. 여기에 생명력 전환 보조 젬을 꼭 연결해야 합니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는데 '방패 돌진-공격 속도 증가 보조' 또는 '화염 질주 - 시전 속도 증가 보조'를 연결해서 쓸 수도 있습니다. 

 

유틸성으로 함성 2가지를 사용합니다. 모두 잡몹이 많은 곳에서 사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인내의 함성은 인내를 충전하고 재생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옥불 함성은 시폭 효과가 있어 잡몹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면 일시에 화면 전체의 잡몹을 녹일 수 있습니다. 

수호 스킬로는 바알 용암 방패를 사용합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에 배치해 바로바로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위험할 시 바알 용암 방패를 사용합니다.  

 

써야하는 스킬이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성하여 사용하였는데 스페이스와 오른쪽 마우스 버튼 스킬은 방패돌진, 화염질주, 작열 광선 3개 중 2가지를 골라 유동적으로 변경했습니다. 예를 들어 강탈에서는 이동성이 중요해서 작열광선은 빼고 방패돌진과 화염질주를 사용했고, 높은 환영 강도 맵이나 보스전에서는 방패돌진을 빼고 회피기인 화염질주와 작열광선을 사용했습니다. 

스킬 구성. 써야 하는 스킬이 많은 것은 단점이다.

판테온

판테온은 지속 피해 감소가 있는 아라칼리와 리슬라사를 선택했습니다. 리슬라사의 경우 아래 플라스크와 조합하면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본 빌드의 특성 상 생명력이 높기 떄문에 낮은 생명력 상태(50퍼) 상대적으로 높아서 효과를 받기 좋습니다. 가끔 위급 상황일 때 생명력 플라스크를 사용하면 즉시 만피가 됩니다. 

환영 몬스터는 냉각 속성 데미지 많아 냉각과 동결 면역은 효과적입니다.

 

패시브노드

 

1개의 대형 스킬 군 주얼을 사용하는 전형적인 노드 입니다. 본 빌드는 닌자에서 봤을 때 다른 캐릭터와 노드 구성이 거의 비슷합니다. 

 

다음은 스킬 군 주얼을 사용하지 않은 전형적인 패시브 스킬 노드입니다. 군 주얼에 들어간 포인트로 생명력을 더 챙길수가 있기 때문에 생명력 최대치는 5370 → 6200, 에너지 보호막 2348 →2680으로 증가하나 데미지는 약 6% 소폭 감소하는 수준입니다. 군 주얼에서 유틸성 옵션을 챙길 수 있는 장점을 제외한다면 초반 세팅에서는 무리해서 군주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POB 

https://pastebin.com/ezQ7RVB7

 

 

에필로그

위 스펙으로 6개 포탈을 모두 써서 간신히 8각 사이러스를 잡았습니다. 주 사망 원인은 4페이즈에서 장판을 자주 밟은 것.
95레벨로 업하고, 카오스 저항을 75 맞춰서 복제된 영토 20단까지 도달.. 그러나 생증폭 코시스의 벽은 못넘음

 
 

효과집중보조 대신 효과범위증가보조젬으로 카타리나는 매우 easy~, (95렙, 군주얼 없는 버전)
2번째 8각 사이러스. 데이트 하는 느낌으로 가볍게 즐겼습니다. 다이빔 정통으로 맞아도 OK! 기타 패턴도 무난, 단 장판은 조심(95렙, 카오스 저항 75, 효과범위증가보조젬 사용, 군주얼 없는 버전)

 

마무리하며

이벤트 리그 마무리 시점의 pob 입니다.

https://pastebin.com/0QrNNJKf

 

- 95렙, 군주얼없는버전, 카오스저항75, 효과범위증가보조젬 사용

- 투구에 흰 홈을 보리치로 만들어서 '연소보조'를 '마무리타격'으로 바꿔 사용 가능

- 인내의 함성으로 인내 충전 최대 4개 확보 가능

- '변함없는 자세'로 기절 면역은 필수 (또는 다른 기절 면역기-플라스크, 판테온 등으로 대체해야 함)

- '신성한 방패'는 선택입니다. (재생력이 좋으면 필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