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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builds

[3.16] 시체폭발 점화 엘리멘탈리스트 (화염격발+검은화염)

개요

3.16 atlas invasion 이벤트 리그에서 사용했던 빌드입니다.

 

본 이벤트는 맵당 5마리의 보스가 등장하는 이벤트 리그로 보스 처리에 유리한 빌드를 고민하여 엘리멘탈리스트 시체폭발 점화 빌드를 채택하였습니다. 빌드를 어느정도 세팅하면 보스+정복자는 '바알 시체 폭발' 한번이면 다 사라집니다.

 

본 빌드를 처음 접한 곳은 유튜브 '김반코'님 가이드 영상이었습니다.

3.16 시폭 점화 엘리 가이드 dd ignite

 


빌드 업 순서

1. 레벨링 : 시체소각 + 종말의낙인             
2. 시체폭발(Detonate Dead, DD) + 화염격발(fire burst, FB)
3. 검은화염(blackframe) + 위축(고사시키는 걸음)

 

1번 '종낙시소'로 액트를 마치고 2번으로 넘어갑니다.

만약, 검은화염 반지를 구할 수 있다면 3번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종낙시소는 스타터로 유명한 빌드로 본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시체폭발(DD) + 화염격발(FB)

시체폭발 개요

시체폭발을 위해서는 바닥에 시체가 있어야 합니다. 몹을 잡는 것 외에 시체를 만드를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본 빌드에서는 2가지 모두 사용합니다.

 

1. 모독 (20레벨 필수)

2. 시체보행자(장화)를 장착하고 '이동' (가만이 서 있으면 시체가 나오지 않음)


시체폭발은 '바알 시체 폭발' 젬으로 1레벨로 사용합니다. 터뜨리는 시체 생명력에 비례해서만 고정 데미지(플랫뎀)가 들어가므로 높은 생명력의 몹 시체일수록 유리합니다. 또한 젬 레벨을 올리면 불필요하게 마나 소모가 늘어납니다.

 

점화(ignite) 기초 

점화는 피해를 주는 원소 상태이상(Elemental ailment)이며 적에게 기본적으로 4초간 지속적인 화염 피해(=화상)를 입힙니다. 화상은 화염 피해를 지속적으로 받는 상태로, 점화로도 유발되고 용암 지대와 같은 다른 요인으로도 유발됩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어센던시인 '화염의 형성자'로 점화를 항상 걸수 있게 됩니다. 

3.16 이전 점화의 초당 피해량은 점화를 걸기 위해 타격(hit)한 기본 피해의 50%여서 4초 동안 주는 점화의 총 피해량은 200%였습니다. 3.16에서 점화가 버프되어 초당 기본 피해의 125%로 증가하여 총 500%의 데미지를 줍니다.

 

 
pob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화 버프 수치

이 점화 피해를 늘리기 위해 무기나 주얼, 패시브노드 등에서 아래와 같은 옵션을 챙깁니다.  
-피해, 지속피해, 원소피해, 화염피해, 화상피해, 점화피해
-지속피해배율, 지속화염피해배율
-플레이어가 유발한 점화피해 가속

 

점화 데미지에 유효환 옵션. 주문피해는 점화와 관련없다.
주얼을 통해 점화 데미지를 올린다.

점화 확산

점화를 활용하여 맵핑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점화를 주변 적에게 확산하는 매커니즘이 필수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중형 스킬 군 주얼로 챙겨서 반지와 젬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중형 스킬 군 주얼(화상 피해 증가 주얼, 불난 집 부채질)

- 반지(베렉의 유예)

- 젬(점화 확산 보조)

망령

망령으로 소환한 몬스터도 모독이나 시체보행자를 통해 시체가 생성되므로 높은 생명력의 몬스터를 망령으로 소환하여 데리고 다녀야 합니다.

 

본 빌드에서 망령은 최대 2마리이며, 서로 다른 망령 2마리를 소환하여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시체가 생성될 때 해당 지역(맵)의 시체를 포함하여 랜덤으로 소환되는데, 우리가 원하는 망령의 시체 생성 확률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대표적인 망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몬스터 84렙 기준)

 

강탈 계약 (터널 or 저장소)

 - 다른 사람 도움없이 얻기가 용이합니다. 도둑 항구 내 이발사 와카노가 67레벨 계약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GDB0-Y : 생명력 +675%, 273,537

터널

녹슨 타쇄자 : 생명력 +715%, 287,655

터널

자동 집행자 : 생명력 +750%, 300,008

저장소

광산 원시 시대의 방

 - 광산을 꽤 파야 나오는 방이다. 리그 초반에는 얻기 어려우므로 분양 받도록 합니다. 길드, 9191채널 등

 

돌 피부 타격가 : 생명력 +800%, 317,655

석 마술사 : 생명력 +800%, 317,655

 

* 장비 변경 등으로 망령을 잃어버린다면 다시 얻기 힘듭니다. 보험으로 망령 분양을 위한 부캐를 하나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화염 격발 개요

 

천둥의 전령을 통해 화염 격발을 자동 발동시켜 적을 처치합니다. (보통 오토봄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화염 격발의 쿨타임은 1초이며, 천둥의 전령이 명중하는 동안 화염 격발도 주기적으로 계속 발동합니다. 화염 격발은 적을 점화시켜 몹을 처치하며, 점화 확산을 통해 다수의 적을 빠르게 녹여 맵핑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합니다.

 

맵에 진입하면 시체폭발 등으로 감전된 적을 '처치'해야 천둥의 전령 발동이 비로소 시작됩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어센던시인 '폭풍의 형성자'로 인해 감전은 무조건 걸립니다. 본격적으로 맵핑에 들어가면 잡몹 무리는 화염 격발의 점화딜과 위축효과로 대부분 지나만가도 사라지며, 희귀 몹이나 고유 몹이 나타나면 시체폭발 또는 바알 시체폭발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사이러스와 같은 단일 보스는 천둥의 전령을 활성화시킬 수 없으므로 화염 격발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점화딜 옵션의 마법봉과 방패(샤펠의 골격, 비호의 오로라 등)로 스윕하여 시체 폭발 스킬로 대응합니다. 

 

화염 격발 무기 제작

 

무기에 '발작의 에센스'를 바르면 '명중 시 20레벨 화염 격발 시전' 옵션을 붙일 수 있습니다. 본 빌드에서는 6홈 활을 사용합니다. 활을 사용하는 이유는 화살통을 사용하여 여러 옵션을 추가로 챙기기 위함인데, 말로니의 화살통을 사용하면 3개의 젬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작의 에센스를 통해 화염 격발을 시전할 수 있다.

민첩 요구사항이 낮은 6홈 활을 구한 후, '발작의 에센스'를 바릅니다. '명중 시 20레벨 화염 격발 시전' 외 다른 옵션은 랜덤으로 붙습니다. 접미어가 비어 있다면 '지속 화염 피해 배율', 접두어가 비어 있다면 '지속 피해 증가' 크래프팅 합니다. (이 정도로만 만들어도 맵핑하는데 충분합니다)

침공 이벤트 때 직접 만든 화염 격발용 활, 운 좋게 민첩과 카오스 저항이 붙었다. 빈 접미어가 있어 지속 피해 증가를 크래프팅하였다.

 

화염 격발 링크 젬

화염 격발에 사용하는 젬은 점화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젬들로 구성합니다. 각성 젬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치명적인 상태 이상 보조 - 고통 격화 보조화상 피해 보조 - 잔혹 보조 - 연소 보조- 벌어지는 상처 보조

 

위와 같이 2G-2R-2B를 만들면 좋으나, 자본이 부족한 상태에서 민첩 베이스의 활인 경우 만들기가 까다롭습니다. 사정 상 녹색 젬을 하나 더 사용해야한다면 '체온저하 보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적이 냉각 상태가 되어야 하므로 냉기 피해를 챙겨주거나 엘리멘탈리스트의 어센던시 중 '겨울의 형성자'를 임시로 사용해 주면 됩니다.

* 검은화염 반지 장착 후 '각성한 카오스 피해 보조 젬'을 구할 수 있다면 연소 보조와 교체하면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 맵핑 시 자동으로 발동하는 화염 격발로 '잔혹 버프'(4초 지속)를 거의 상시 얻을 수 있는데, 시체 폭발 젬에도 잔혹 보조를 연결해 두면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시체 폭발에도 '잔혹' 버프가 적용되어 딜이 상승한다. 

 

검은화염(blackframe) 반지를 통한 데미지 상승 

 

검은 화염 개요

검은화염은 '의식'에서 얻을 수 있는 고유 반지입니다.

코어 아이템

검은화염 반지 옵션으로 인해 적은 화염 피해 대신 카오스 피해를 받습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데미지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즉, 원소 피해와는 다르게 카오스 피해는 데미지 상승을 시킬 수 있는 매커니즘이 추가로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위축'입니다.

 

위축 (고사시키는 걸음)

 

'위축'이란 적이 받은 카오스 피해를 6% 증가시키는 디버프인데, 패시브 노드를 통해 위축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최대 9%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축은 최대 15회까지 중첩되므로 적이 받는 카오스 피해를 최대 135%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받는 피해'이므로 증폭의 개념이며, 딜 상승이 엄청 높습니다. 참고로 '병에 담긴 믿음' 플라스크의 '받는 피해'는 최대 10%입니다.)

총 55% 위축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받는 카오스 피해 6%증가가 9%로 늘어난다.

고사시키는 걸음 스킬은 효과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 기본적으로 위축 스택을 6회 일시에 적용시킵니다. 대체 퀄리티 젬인 '기묘한' 고사시키는 젬은 위축이 2회 추가되어 총 8회 적용이 됩니다.

 

위축은 기본 3초의 지속시간이 있어 3초가 지나면 사라지는데, 검은화염 반지 옵션으로 인해 적에게 걸린 위축 스택이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같은 적에게 총 2번의 고사시키는 걸음을 사용하면 8 x 2 = 16으로 최대 위축 스택인 15에 이르게 됩니다.

 

위축 외에 받는 카오스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절망 저주 입니다.

 

절망 저주

인화성 저주 대신에 절망 저주를 사용합니다. 원소 계열 저주는 저항만 깎지만 절망 저주는 카오스 저항을 깎는 것 외에도 '지속 피해 효과로 받는 피해 (15–25)% 증가'가 있습니다.

 

'절망' 저주를 챙길 수 있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갑의 고정 옵션 (타락)
2. 반지의 옵션 (명중 시 적이 절망 저주에 걸림)

   1티어 사냥꾼 80렙 이상, 수확(시전 재련)으로 만들 수 있음
3. '불타는 마녀의 술' 플라스크 (21레벨 절망 저주 오라 발동)
   가장 저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라 형태로 사용하므로 효과 범위를 챙길 수록 활용도가 좋습니다.


4. 절망 젬 사용

   피격 시 시전 보조 or 사술 손길 보조 젬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임시적인 방법입니다.

 

아이템 (투구, 장갑)

투구에 '주변의 적의 카오스 저항 -9%' 옵션을 붙여줍니다. 고양 옵션으로는 -12%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85렙 사냥꾼 영향력이 있는 투구'를 구해 수확(카오스 재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화석작)

장갑에 '지속 화염 피해 배율' 옵션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80레벨 사냥꾼 베이스 장갑) 또는 '지속 피해 배율' 옵션도 유효합니다. (80레벨 전쟁군주 베이스 장갑) 

전쟁군주 베이스 장갑의 '마무리 타격' 옵션도 유효할 수 있습니다. 단, 지속 피해로 마무리 타격은 일어나지 않고, 시체폭발, 화염격발이나 천둥의 전령 등을 통해서만 마무리 타격을 유발합니다.

 

*주의사항 : 장갑에 '지속 카오스 피해 배율'은 데미지에 영향을 끼지치 못합니다.
              기존대로 지속 피해 배율, 지속 화염 피해 배율을 챙겨야 합니다.

              (혹시나해서 만들어 보았다가 pob에서 적용안되는 것을 확인함)

 

전체 세팅 예시

아래는 아틀라스 침공 이벤트 기간에 만든 캐릭터입니다.

거래 가능한 리그로 진했하였으나 이벤트 리그 특성 상 단기간 진행하므로 구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한정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최종 아이템까지는 확보할 수 없었음을 참고해주세요. 

ex) 황동 철갑(6링 갑옷), 찬란한 허영심(도리아니) 군단 주얼, 수호자 기동, 계몽 보조 등..

 

pob https://pastebin.com/FTMzZZmk

화염 격발 젬은 상단의 '화염 격발 링크 젬'을 참조하여 주세요

아이템

 

- 가장 먼저 구해야 하는 아이템은 바로 '시체 보행자(장화)'이다.

  그리고 검은화염, 기묘한 고사시키는 걸음이 시즌/이벤트 구하기 어렵다. 발작의 에센스는 초반에 가격이 쎄다.

 

-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검은화염이다. 이것을 구할 수 있어야만 빌드업 할 수 있다. 

 

- 아이템에 효과 범위를 크래프팅해주면 시체 폭발, 고사시키는 걸음, 절망 저주 오라, 천둥의 전령 범위가 늘어나므로 좋다. 특히 엘리멘탈리스트 어센던시 중 '파괴의 심장'을 찍게 되면 맵핑 시 체감이 될 정도로 좋다.

- 투구는 초반에 '장착된 소환수 젬 레벨 +2' 가 달려있는 투구를 사용한다. '+3'도 가능하나 초반에는 더욱 구하기 매우 어렵다. 투구에 망령/골렘류/수호자기동을 넣는데 모두 적용된다. 투구에 저항뿐아니라 민첩이나 힘 스탯이 있어도 매우 좋다.

- 이벤트리그여서 시체폭발이나 기타 유효한 투구 인챈까지 달린 베이스는 구하기 어려웠다. 시체폭발이나 오라 점유 효율, 고사시키는 걸음 관련 인챈트가 유효하다. 

- 검은화염을 구한 후 주변의 적의 카오스 저항 -9 옵션을 뽑기 위해 제작하였다.

- 장갑은 사냥꾼 베이스 80레벨 이상 장갑에 수확-화염 재련으로 제작을 시도하였다.

  제작하던 중에 좋은 매물이 있어 구입했다. 민첩과 지속 화염 피해 배율 1티어, 생명력, 저항까지 아주 좋다.

  또한 '장착된 효과 범위 젬 레벨 +1'을 챙겨주면 장갑에 장작한 오라 젬 4개 모두가 적용된다.

- 자수정 반지도 직접 수확 재련을 통해 제작했다. 힘 스탯과 생명력, 저항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었다. 

   샤냥꾼 베이스로 명중 시 절망 저주 옵션을 띄울 수도 있었지만 이벤트 리그였기 때문에 일단락하였다.

- 민첩과 힘이 매우 부족한 빌드이므로 황수정 목걸이를 사용하였고 수확 재련을 통해 제작했다.

  목걸이 성유작은 '더러운 기술'(금빛 필요) 또는 '이글거리는 열기'(은빛 필요)를 하면 딜 상승이 크다. pob로 둘 다 넣어보면 점화의 DPS는 거의 비슷했다. 물론 점화 지속 시간 차이는 있다.

 

- 오라를 모두 사용하기 위해 마나 점유 효율 소형 스킬 군 주얼을 하나 사용해야 한다. 악의나 결의에 대한 마나 점유 효율 증가를 챙겨주면 된다.

- 괴사의 위상은 카오스 저항이 있어 더 좋았으며 아래 아이템은 변화의 오브 작으로 직접 만들었다.

- 결의 관련 '타협 불가'가 구하기가 더 쉽다. '타협 불가'는 '스킬의 마나 점유 효율' 뿐만아니라 '방어도 15% 증가' 스킬 군 주얼에서도 뜨기 때문에 쉽게 만들 수 있다.

 

- 생명력을 위해 가성비로 아래 주얼을 임시로 사용했다. 이 외에 부족한 민첩, 힘, 생명력, 저항, 데미지가 충만한 주얼을 사용할 수 있다.